청년내일채움공제 자격 조건 2023 [중복가입ㅣ지원금ㅣQnA]

청년내일채움공제 자격조건 

청년내일채움공제-자격조건
청년내일채움공제-자격조건

📌 함께보면 도움되는 청년정책 

청년내일채움공제란?

청년내일채움공제는 대한민국 정부에서 청년들의 중소기업 취업을 촉진하고 청년 근로자들의 장기 근속 및 자산 형성을 지원하기 위해 시행하는 제도입니다. 이 제도는 청년들이 안정적인 직장을 구하고 장기적으로 일할 수 있도록 돕고, 경제 활동에 참여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게 해줍니다. 또한, 이를 통해 청년들이 자신의 미래를 계획하고 안정적인 삶을 유지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. 🔽아래에서 청년내일채움공제 자격조건 및 관련 정보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.

✅ 청년내일채움공제 신청

✅ 2023 청년내일채움공제 혜택

청년내일채움공제 자격 조건

청년내일채움공제 조건 

2023 청년내일채움공제는 아래의 조건들을 충족할 경우 신청 대상자에 해당됩니다.

  • 대상 : 만 15세 이상 ~ 34세 이하 청년 
  • 소득 : 월 300만 원 이하인 경우
  • 고용보험 : 고용보험 가입이력이 없거나, 최종학력 졸업 후 총 가입이력이 12개월 이하인 경우

단, 군 경력자의 경우 복무기간에 비례하여 참여제한 연령을 만 39세로 적용합니다. 

청년내일채움공제 가입기간

청년내일채움공제는 정규직 취업일로부터 6개월 이내로 가입해야 하며, 가입 기간은 총 2년 입니다.

2023 청년내일채움공제 지원 방법

청년내일채움공제 지원 

5인 이상 ~ 50인 미만 제조 및 건설업 중소기업에 다닐 경우 청년내일채움공제 신청이 가능합니다. 

청년내일채움공제 지원 금액 

청년내일채움공제 지원금은 2년 후 1,200만 원 + 이자수령금이 더해진 금액을 받을 수 있습니다. 

청년400만원
정부 400만원
기업400만원

청년내일채움공제 기업 부담금은 100% 기업부담입니다. 

청년내일채움공제-지원
청년내일채움공제-지원

청년내일채움공제 중복가입 

정부는 취약계층 청년들의 자산형성을 함께 지원하기 위해 2023년부터 청년내일채움공제와 타부처 자산형성 사업의 동시가입을 허용합니다. 

자산형성 사업신청
청년내일저축계좌✅ 신청하기
청년도약계좌✅ 신청하기

청년내일채움공제 신청

청녀내일채움공제 신청 방법

청년내일채움공제 신청 홈페이지에서 신청 가능합니다. 아래의 신청 홈페이지에서 바로 신청하시기 바랍니다.

▶▶ 청년내일채움공제 신청하기 

청년내일채움공제 QnA

Q) 청년내일채움공제에 참여하고 있는 청년이 [퇴사, 휴직, 질병, 근로조건 변동 등이] 있을 경우는 어떻게 해야하나요?

A) 참여자격 신청 및 선발을 담당했던 운영기관 (마이페이지에서 확인 가능) 으로 문의하시면 중도해지, 납입중지 등의 상담을 받을 수 있습니다.

Q) 청년내일채움공제 만기금은 2년이 지나면 자동으로 지급되나요?

A) 아닙니다. 3자 (청년 + 기업 + 정부) 적립금이 모두 적립되어야 가능합니다.

Q) 청년내일채움공제 만기금 지급절차는?

A)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으로부터 만기금 지급 대상자임을 통보*받은 청년은 청약홈페이지(www.sbcplan.or.kr)에서 지급 신청하면 됩니다.

  • 중진공은 공제금 만기지급 대상이 되는 청년(핵심인력)에게 SMS 등을 통해 안내하며, 중진공은 접수일로부터 7일 이내에 만기금을 청년의 계좌에 지급합니다.

📌 함께보면 도움되는 청년정책